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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클래스 제작, 객체 생성

hxodoo.cookie 2023. 9. 19. 00:50

이 글에서는 자바에서 클래스를 제작하고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다지고, 코드를 더욱 효율적으로 구조화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클래스와 객체

 

1.1 클래스(Class)

  •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핵심 개념 중 하나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또는 템플릿입니다.
  •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멤버 변수 또는 필드)과 동작(메서드)을 정의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클래스는 자동차의 속성(색상, 속도)과 동작(주행, 정지)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로서, 실제 데이터가 아닌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입니다.
  • 클래스는 한 번 정의되면 여러 객체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러한 객체는 동일한 클래스에 속하며 클래스에서 정의한 멤버 변수와 메서드를 공유합니다.

 

1.2 객체(Object)

  • 객체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실체(인스턴스)입니다.
  •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클래스에서 정의한 속성과 메서드를 실제로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BMW 5시리즈' 객체는 실제로 존재하는 BMW 자동차를 나타냅니다.
  • 객체는 클래스를 토대로 생성되며, 클래스의 속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클래스에서 정의한 메서드를 호출하여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여러 객체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서로 다른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즉, 객체마다 고유한 데이터를 가질 수 있으며, 객체를 통해 현실 세계의 다양한 개체를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 클래스와 객체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의 핵심입니다. 이를 통해 현실 세계의 개체와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고 소프트웨어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만들며, 복잡한 시스템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따라서 클래스와 객체를 잘 다루는 것은 프로그래머에게 중요한 스킬 중 하나입니다.

 

 

 

클래스와 객체 예제코드

 

클래스 정의:

 

public class Car {
    // 멤버 변수(속성)
    String brand;
    String model;
    int year;

    // 생성자(Constructor)
    public Car(String brand, String model, int year) {
        this.brand = brand;
        this.model = model;
        this.year = year;
    }

    // 메서드
    public void start() {
        System.out.println(brand + " " + model + "이(가) 출발합니다.");
    }
}

 

 

객체 생성 및 활용: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Car 클래스를 기반으로 객체 생성
        Car myCar = new Car("BMW", "5시리즈", 2022);
        Car yourCar = new Car("Toyota", "Camry", 2022);

        // 객체의 속성 접근
        System.out.println("내 차: " + myCar.brand + " " + myCar.model);
        System.out.println("너의 차: " + yourCar.brand + " " + yourCar.model);

        // 객체의 메서드 호출
        myCar.start();  // "BMW 5시리즈이(가) 출발합니다." 출력
        yourCar.start(); // "Toyota Camry이(가) 출발합니다." 출력
    }
}

 

 

:: 위 예제에서는 'Car' 클래스를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myCar'와 'yourCar' 객체를 생성하였습니다. 각 객체는 'brand', 'model', 'year'와 같은 멤버 변수를 가지고 있으며, 'start()' 메서드를 호출하여 자동차의 출발 동작을 수행합니다. 

 

 

 


 클래스 제작하기

 

클래스의 구조

자바에서 클래스를 제작하는 것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시작입니다.  자바 클래스를 제작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구조를 따릅니다:

 

public class 클래스이름 {
    // 멤버 변수(속성) 정의
    데이터타입 변수이름1;
    데이터타입 변수이름2;
    // ...

    // 생성자(Constructor) 정의
    public 클래스이름(매개변수목록) {
        // 생성자 내용
    }

    // 메서드(Method) 정의
    반환타입 메서드이름(매개변수목록) {
        // 메서드 내용
    }
}

 

클래스의 구성 요소

1. 멤버 변수(속성): 클래스가 가지는 데이터를 정의합니다. 이 변수들은 객체의 상태나 속성을 나타냅니다. 데이터타입과 변수 이름을 지정합니다.

2. 생성자(Constructor): 객체를 생성할 때 호출되는 특별한 메서드입니다. 객체의 초기화를 담당하며,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됩니다. 생성자는 클래스와 동일한 이름을 가지며, 반환 타입이 없습니다.

3. 메서드(Method): 클래스가 수행하는 동작 또는 기능을 정의합니다. 메서드는 객체의 행동을 나타내며, 필요한 경우 매개변수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반환 타입과 메서드 이름을 지정합니다.

 

 

 

아래는 클래스를 제작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public class Person {
    // 멤버 변수(속성) 정의
    String name;
    int age;

    // 생성자(Constructor) 정의
    public Person(String name, int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 메서드(Method) 정의
    public void introduce() {
        System.out.println("제 이름은 " + name + "이고, 나이는 " + age + "살입니다.");
    }
}

 

 

:: 위의 코드에서 'Person' 클래스는 'name'과 'age'라는 멤버 변수를 가지며, 생성자를 통해 객체의 초기 상태를 설정합니다. 'introduce' 메서드를 호출하면 객체는 자신의 정보를 출력하는 동작을 수행합니다.

 

 

 


클래스 제작의 중요성

자바 클래스 제작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의 기반입니다. 클래스를 효율적으로 제작하고 활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코드 재사용: 클래스를 잘 정의하면 비슷한 기능을 가진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할 수 있으며, 코드를 재사용하여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 모듈화: 클래스는 모듈화된 코드 조각을 제공하므로, 코드를 분할하고 관리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 유지보수성: 클래스를 통해 데이터와 동작을 논리적으로 그룹화하고, 변경이 필요한 경우 해당 클래스만 수정하면 되므로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 객체 지향 개념 활용: 클래스와 객체를 사용하면 현실 세계의 개념과 구조를 소프트웨어에 반영할 수 있으며, 이는 복잡한 시스템을 모델링하는 데 유용합니다.

클래스 제작은 자바 프로그래머가 학습하고 숙달해야 하는 기본적인 스킬 중 하나이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입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객체 생성하기

객체 생성은 클래스를 기반으로 실제로 메모리에 올리고 초기화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인스턴스를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클래스로부터 여러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객체 생성 단계

1. 메모리 할당: 객체가 생성되기 위해서는 해당 객체의 클래스에 대한 메모리가 할당되어야 합니다. 이때 클래스에 정의된 멤버 변수와 메서드를 저장할 공간이 마련됩니다.

 

 

2. 초기화: 객체가 생성되면 해당 객체의 멤버 변수는 기본값으로 초기화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원하는 값을 설정하기 위해 생성자(Constructor)를 사용하여 객체를 초기화합니다.

 

3. 객체 참조: 객체가 생성되면 변수나 다른 객체에  참조(reference)를 할당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객체를 사용하고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할  있습니다.

 

 

 

아래는 'Person' 클래스를 기반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Person' 클래스를 기반으로 객체 생성
        Person person1 = new Person("홍길동", 30);
        Person person2 = new Person("김철수", 25);

        // 객체의 메서드 호출
        person1.introduce(); // "제 이름은 홍길동이고, 나이는 30살입니다." 출력
        person2.introduce(); // "제 이름은 김철수이고, 나이는 25살입니다." 출력
    }
}

 

 

:: 위 예제에서 'Person' 클래스로부터 'person1'과 'person2'라는 두 개의 객체가 생성되었습니다. 이 객체들은 각각 'name'과 'age'라는 멤버 변수를 가지며, 생성자를 통해 초기화되었습니다. 그 후에 'introduce()' 메서드를 호출하여 객체의 동작을 수행합니다.

 

 

 


객체 생성의 중요성

객체 생성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재사용성: 클래스를 정의한 후에는 여러 객체를 생성하여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객체를 여러 번 생성하여 비슷한 동작을 하는 인스턴스를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모듈화: 객체는 독립된 모듈로 취급되므로 코드를 모듈화하여 관리하기 쉽게 만듭니다. 이는 복잡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단순화합니다.
  • 상태 관리: 객체는 자체적인 상태(멤버 변수)를 가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상태를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객체가 데이터를 캡슐화하고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상속과 다형성 활용: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중 상속과 다형성은 객체 생성과 함께 중요한 개념입니다. 서브 클래스를 만들어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메서드를 다양하게 구현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 유지보수성: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하면 코드의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킵니다. 한 객체의 수정이 다른 객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클래스와 객체를 분리하고 모듈화할 수 있습니다.

자바에서 객체 생성은 프로그래밍의 핵심 중 하나이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원칙을 따르는 데 필수적입니다. 객체 생성을 잘 다루면 코드를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와 객체의 활용 정리

클래스와 객체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클래스와 객체의 활용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코드 재사용과 모듈화

클래스를 정의하고 객체를 생성함으로써, 비슷한 기능을 가진 여러 객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코드 재사용을 높이고 소프트웨어를 모듈화하여 관리하기 쉽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관련 기능을 다루는 'Car' 클래스를 만들고, 다양한 자동차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상속

상속은 기존 클래스에서 속성과 메서드를 물려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는 개념입니다. 클래스 상속을 통해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재사용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tudent' 클래스가 'Person' 클래스를 상속받아 학생 객체를 더 세부적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3. 다형성

다형성은 하나의 인터페이스나 메서드가 다양한 형태로 동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자바에서는 인터페이스와 메서드 오버라이딩을 통해 구현됩니다. 다형성을 활용하면 다양한 객체를 일관된 방식으로 다룰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캡슐화

캡슐화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다루는 메서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는 개념입니다. 자바의 객체는 데이터 캡슐화를 제공하여 데이터를 보호하고,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데이터의 접근을 제어함으로써 데이터 무결성과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내의 멤버 변수를 private으로 선언하고, public 메서드를 통해 접근하는 것이 캡슐화의 예입니다.

 

 

5. 유지보수성과 확장성

클래스와 객체를 사용하면 소프트웨어를 더 쉽게 유지보수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변경이 필요한 경우 해당 클래스만 수정하면 되며,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려면 새로운 클래스와 객체를 생성하면 됩니다.

 

 

 

 


클래스와 객체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됩니다. 클래스는 여러 객체를 생성할 수 있고, 각 객체는 클래스에서 정의한 멤버 변수와 메서드를 공유합니다. 이렇게 클래스와 객체를 활용하면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재사용성이 높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